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리더십포럼 '사회적기업 창업과 운영' (2018/10/30)

2018.10.30
10월 30일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2018 사회적경제 리더십포럼의 세번째 강의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님을 모시고 ‘딱 1.5% 다른 조직, 사회적기업 창업과 운영’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사회적기업 각 유형별 특징, 차이점 및 구별방식, 영리기업·비영리단체(법인)·사회적기업·협동조합의 회계 처리 방식,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운영상 특이점 및 라이프사이클별 법률이슈에 대해 꼼꼼히 짚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와 함께 일을 해보려는 법조인들은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어느 시점에서 어떠한 법률적 조력을 필요로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장님은 사실 사회적경제 조직도 기본적으로는 영리기업과 다를바가 없음을 강조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창업준비시기, 사업확장기, 안정적 운영기, 쇠퇴기 등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어떠한 법적 쟁점이 발생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짚어주셨습니다. 향후 사업을 도모하는 법조인들이 사업방향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의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수강생들은 점차 사회적경제에 대한 각자의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강의로 인해 수강생들 대부분이 그간 모호하게만 느껴졌던 사회적경제에 대해 드디어 어느 정도 이해되기 시작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수강생은 “오늘의 강의 이후 지금까지의 강의를 다시 복기해보고 싶어졌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상이 구체적으로 그려지기 시작했다. 그간 이상적이라고만 생각했던 사회적경제가 사실은 이상적인 것이 아니라 반드시 우리 현실에 필요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사단법인 선은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경제의 비전을 공유하고 함께 협동해 나가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08, 11층(역삼동, 랜드마크타워)
전화 02-3109-3900팩스 02-3109-5498~9

Copyright ⓒ 2018 The sun All right reserved.

사단법인 선은 2013년 법무법인(유) 원이
사회적 책임과 공익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한 법인입니다.